안녕하세요. 마이찬 입니다.

오늘은 사워기 수압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최근에 마트에 산 샤워기 덕분에 우리 집 수압이 약하다는 걸 깨닫고 일주일 동안 여러모로 고민하고 알아봤었는데요.

찾아봤었던 관련된 블로그나 유튜브 내용 알짜 요약합니다.

< 모든 것은 이 샤워기부터 시작되었다 >

일단 수전나 샤워기 수압이 약하다면 일단 2가지의 경우에서 어떤 경우인지 생각해야 하는데요.


1.일부 수전 or 샤워기만 약하게 나온다

2.집의 모든 수도에서 물줄기가 약하게 나온다.


1번의 경우 해결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집에 공급되는 수압은 정상이기 때문에 해당 수전의 노후나 이물질로 인한 수압 저하나.. 수압 조절하는 밸브가 잠겨 있을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아래쪽에 원형으로 (-) 된 부분이 수압을 조절하는 밸브인데요. 이 부분을 동전이나 일자 드라이버로 돌려서 조절하면 됩니다.

양쪽으로 두개 있는 것은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이 각각 다르게 공급되기 때문인데 통상 왼쪽은 뜨거운 물 조절, 오른쪽은 차가운 물 입니다.

간단히 해결되는데 의외로 모르는 분들도 많다고 하니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번의 경우는 머리가 아픈데요. (저희집의 경우 ㅜㅜ)

집에 공급되는 수압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집 내부에서 어떻게 해도 큰 효과가 없습니다.

(공급되는 압력을 최대한 손실 없이 각 수전에서 뽑아내는 게 최선..)

일단 확인해야 할 것은 관리 사무소나 주택 관리하는 쪽에 연락하여 수도 펌프나 밸브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봐야 합니다.

통상 집을 설계할때 가장 수압이 약할 집 (꼭대기층)을 기준으로 폄프를 선정하는기 때문에 수압이 약하다면 문제가 있다면 고장이 났을 수도 있어요.

추가로 이야기하자면 가장 수압이 낮을 집을 기준으로 하고 펌프를 선정하면 나머지 집들은 당연히 압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계량기쪽에 감압밸브 (압력을 낮춰주는 밸브)로 압력을 내려서 적정 수압을 맞춥니다.

참고로 수압이 무조건 센 것도 좋지 않아요.

수도가 연결되는 기기 (보일러,직수형 정수기,비데 등) 는 다 요구되는 적정 수압이 있어 너무 약하거나 과해도 고장나거나 누수가 될 수 있습니다.

< 정수기용 펌프.. 안달면 온수가 너무 약하게 나와서 히터가 타버림 >

저희 집 같은 경우는 최악의 상황이었어요.

저희 아파는 20년이 넘은 소형 아파트에 탑층.. 수도 계량함을 열어보니 감압밸브 뭐 이런것도 없습니다.
관리 사무소에서 오셔서 봐도 탑층이라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머리가 아파집니다 ㅋㅋ


솔직히 완벽한 해결 방법은 가압 폄프(압을 올려는 펌프)를 다는 것입니다.
집에서 들어오는 수압이 약하니까 집 수도 계량함에 가압 펌프 를 설치해서 집 내부 수압을 올려주는 거에요.

실제로 조금만 인터넷을 찾아보면 수압이 약한 집들에서 많이 설치해 쓰고 있는것을 알 수 있고 설치해 주는 전문 업체도 많이 나옵니다.

이런 업체를 통해서 가압 펌프를 설치하던지 아니면 직접 설치를 해야하는데 직접 설치하려면 펌프 선정부터 배관 연결까지 직접해야하니 웬만하면 업체를 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하나 더 이야기하자면 펌프 설치시에는 계량기 쪽에 전원이 필요합니다.

아마 계량함에 전원 연결하는 부분이 없으면 업체에서 그쪽으로 전원을 뽑기 위해서 벽을 뚫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펌프 소음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복도식이나 층간 소음이 잘 안되는 경우는 민원이 있을 수 있으니 (성능은 좀 떨어지지만)무소음으로 설치하기를 추천합니다.

저도 가압 펌프를 설치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일단은 샤워기와 연결된 수전을 전체를 교환해보고 그래도 시원치 않으면 가압 펌프를 설치하려고 생각하기로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마트에서 일단 수전 교체...

< 만족할 정도는 아니지만..  >

다행히 수전을 교체하니까 샤워기 물줄기가 어느 정도 나와서 일단 그대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결국 처음에 산 샤워기가 문제 였던 거죠.

수압 강화가 아니라 더 수압을 약하게 하는 거 였죠.

샤워기 하나만 바꿔도 물줄기 세기가 많이 달라지는 것을 확실히 느꼈습니다.


이걸 보고 확실히 깨달은 샤워기 고를 때 팁 알려드릴께요


무조건.. 샤워기 헤드가 작고 물 나오는 구멍이 작은 것을 고르세요.

(왜냐하면.. 혹시 학교 다닐때 배운 Q=AV 기억 나시나요? 수도에서 나오는 Q(유량)은 동일하니 V(물 줄기 속도)를 높이려면 A(물 나오는 면적)이 작아야 합니다. 물 나오는 호스를 손가락으로 막으면 물이 더 빠르게 멀리 나가는 것과 동일한 원리 입니다.)

나중에 다시 보니까 이 샤워기는 문제가 많더라고요.

물 나오는 구멍은 작으나 샤워기 헤드가 커서 전체적으로 나오는 물의 면적은 오히려 더 컸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필터도 있어서 압력 손실도 어느 정도 생기고요.

그냥 포장에 있는 "수압 강화" 라는 말만 덜컥 믿고 산 제가 잘 못이었죠 ㅠ

암튼 저희 집의 수압 문제는 일단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다가 나중에 정 불만이면 가압 펌프를 달려고 생각 중입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칠께요~

감사합니다.


0 댓글